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알아보자. 전국민이 받을 수 있는 5차 재난지원금, 약 25만원의 포인트를 받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9월6일부터 출생년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5부제를 실시하여 각 카드사를 통해 간단한 신청으로 재난지원금 충전이 가능합니다.
이번 지원금의 경우 사용이 가능한 사용처와 불가능한 곳이 애매모호하여 어디서 사용해야 할지 난감하신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됩니다. 간단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사용가능한 곳 어디?
5차이니만큼 사용처는 아실 수도 있습니다. 이번 재난지원금의 사용처는 지역화폐나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이라면 결제가 가능합니다.
하지만 유의해야하는 사항은 서울과 광역시의 경우 광역단체내에서 가능하고 광역도는 시나군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외적 지역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.
기존에 제로페이나 경기지역화폐, 고향사랑페이, 섬섬여수페이 등 지역화폐를 잘 사용하셨다면 기존에 사용하시던 곳에서 사용하시면 됩니다.
대표적으로 5차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사용처와 결제가 불가능한 곳은 아래와 같습니다.
재난지원금 가능 사용처
편의점 / 동네마트 / 병원 / 전통시장 / 카페 / 서점 / 안경점 / 음식점 / 미용실
재난지원금 불가능 사용처
면세점 / 대형마트 / 기업형 슈퍼마켓 / 온라인 쇼핑몰 / 사행성 업소 / 유흥업소 / 대형전자제품판매
백화점 / 프랜차이즈 직영점 / 외국계 기업
이번 5차재난지원금은 이마트 같은 대형마트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. 당연히 보험이나 통신비, 그리고 공과금 결제도 사용할 수 없으며 백화점이나 대형 전자제품판매처인 하이마트, 삼성디지털프라자 등에서도 사용 불가능합니다.
프랜차이즈의 경우 직영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가맹점의 경우에는 사용이 가능하고 직영매장인 경우에는 사용이 안되기 때문에 브랜드를 통해 체크하는 게 중요합니다.
이것 저것 알아보기 힘들다면 재난지원금 사용처를 검색하여 지역을 선택하고 카테고리 선택 후 가맹점을 직접 검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. 재난지원금 사용처를 포털사이트에 검색해보세요
5차 재난지원금 사용방법
제일 중요한 사용방법으로는 자신의 주소지를 보는 게 확실하며 서울과 도에 해당하는지 체크해야 합니다.
만약 등본상의 거주지가 서울이라면 서울 전체 지역에서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어디에 거주하던 그 지역이 서울에만 포함되면 가능하다는 말이죠. 만약 자신의 등본상 거주지가 도에 해당할 경우 시/군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.